7가지 나쁜 운전 습관과 그로 인한 범칙금, 과태료, 별점 등을 살펴보자.
운전은 우리에게 편리함과 자유를 제공하지만 우리 삶에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그러나 나쁜 운전 습관은 우리의 안전을 위협할 뿐만 아니라 사고와 교통 위반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자신과 주변 사람들의 안전을 보장하려면 다음과 같은 7가지 일반적인 나쁜 운전 습관을 인식하고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범칙금, 과태료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전운전은 항상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목차
- 개요
- 부주의한 운전
- 과속
- 안전거리
- 신호위반
- 과격한 운전
- 음주 운전
- 방향 지시등을 사용하지 않음
- 이글을 마치며
1. 개요
운전은 우리에게 모든 주의와 책임이 요구됩니다. 우리는 나쁜 운전 습관을 피함으로써 모두를 위한 보다 안전한 도로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1.1 상세
범칙금 = 운전자가 누구인지 확인할 수 있을 때 교통경찰에게 현장에서 걸렸을 경우
과태료 = 운전자가 누구인지 확인할 수 없을 때 쉽게 운전자가 차주가 아닐 경우입니다.
별점 = 일정 점수 도달 시 면허정지
이것은 반드시 알아두셔야 합니다.
- 뒷차에게 길비켜주다 정지선 넘으면 교차로 통행법 위반 4만원
- 뒷차에게 비켜주다 횡단보도를 침범하면 보행장 횡단 방해 범칙금 6만원
- 아무 이유없이 앞차에게 반복해서 경적을 울리는경우 범칙금 4만원
- 맙소사 모든항목이 해당된다면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 만원 이하의 벌금을 내야합니다.
- 난폭운전 입건시 벌점 40점 부과 및 면허정지 40일의 처벌,만약 구속시 면허취소 까지 갈수 있습니다.
2. 부주의한 운전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은 졸음운전만큼 위험합니다.
요즘은 운전 중에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져 운전자들의 주의가 분산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스마트폰 사용은 카톡, 문자 메시지, 전화 통화, 라디오 조정 등으로 인해 주의가 산만해져 도로에서 주의를 딴 데로 돌리게 되며, 이로 인해 1초라도 방심하면 큰 인사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통화 시 블루투스와 핸즈프리를 사용하여 통화하시길 바랍니다.
간혹 스피커폰으로 통화하면 되지 이런 생각하시는 분들 분명 있습니다. 스피커폰은 들고 있기 때문에 안됩니다.
아래와 같이 명시된 3가지 행동을 불법으로 규정합니다.
1. 운전 중 휴대전화를 들고 있는 행동
2. 운전 증 다이얼을 눌러 전화를 거는 행동
3. 한 손으로 마이크를 잡고 통화하면서 운전하는 행동
도로교통법에 따라 벌점 15점과 7만 원 이하의 범칙금 부과
승합자동차등 7만 원, 승용자동차등 6만 원, 이륜자동차등 4만 원, 자전거등 3만 원 부과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
3. 과속
속도가 너무 높으면 반응 시간이 줄어들고 사고 심각도가 높아집니다. 따라서, 운전 중에는 속도 제한을 지켜야 합니다. 속도 제한을 지키면 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생명도 지킬 수 있습니다.
약속시간이나 출근 시 여유롭게 서둘러 움직여 보세요.
속도위반(승용기준) 20km/h이하 => 3만 원 벌점 없음
속도위반(승용기준) 20km/h 초과 ~ 40km/h 이하 =>6 만원 별점 15점
속도위반(승용기준) 40km/h 초과 ~ 60km/h 이하 => 9만 원 별점 30점(운전면허정지)
속도위반(승용기준) 60km/h 초과 ~ 80km/h 이하 => 12만 원 별점 60점 (운전면허정지)
속도위반(승용기준) 80km/h 초과 ~ 100km/h 이하 => 30만 원 이하 (벌금, 구류) 전과 기록 별점 80점(운전면허정지)
속도위반(승용기준) 100km 초과 => 100만 원 이하 (벌금, 구류) 전과 기록 100점 (운전면허 정지)
3회 이상 100km 초과 시 1년 이하 징역 또는 500만 원 이하
4. 안전거리 미확보
앞 차량에 너무 가깝게 운전하다 보면, 급한 상황에서 제대로 브레이크를 밟지 못하면서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전 중에는 항상 안전한 차간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전한 차간 거리를 유지함으로써 언제든지 급정차를 해야 할 때에도 충분한 반응 속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운전자의 안전뿐만 아니라 타인의 안전을 보호하는 것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범칙금(과태료)
일반도로 승용승합차등 2만 원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승용차등 4만 원, 승합차등 5만 원,
별점 10점 부과
5. 신호위반
교차로에서 교통 신호를 무시하면 양방향으로 교통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교통 신호를 지켜서 안전운전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교차로에서는 상황판단과 주의가 필요합니다.
과태료
승용차 7만 원, 승합차 8만 원, 이륜차 5만 원
범칙금
승용차 6만 원 , 승합차 7만 원, 이륜차 4만 원 추가로 가 벌점 15점 부과
어린이보호구역(일반 도로 2배)
범칙금
승용차 12만 원, 승합차 13만 원, 이륜차 8만 원
별점 30점
6. 난폭 운전
과도한 경적소리, 교통 체증, 공격적인 몸짓과 같은 공격적인 운전은 도로의 긴장감을 고조시킵니다. 차분한 태도를 유지하면 불필요한 갈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아래 항목 중 2가지 이상 반복되거나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경우 해당됩니다.
- 신호, 지시 위반
- 속도 위반
- 중앙선 침범
- 앞지르기 방법 위반 또는 앞지르기 방해 금지 위반
- 횡단, 유턴, 후진 금지 위반 및 급제동 금지 위반
- 정당한 사유 없이 소음을 발생하는 행위
- 안전 거리를 유지하지 않거나, 진로 변경 금지 위반 및 급제동 금지 위반
운전 시, 과도한 경적소리, 교통 체증, 공격적인 몸짓과 같은 공격적인 운전은 도로의 긴장감을 고조시킵니다. 이는 다른 운전자와의 갈등을 일으키고, 심각한 교통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차분한 태도로 운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차분한 태도는 운전자와 다른 차량의 운전자들 간의 갈등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교통 체증을 줄이고 교통안전을 높이 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7. 음주 운전 패가망신 이요!(선배로써 말씀드립니다.^^)
알코올이나 약물의 영향으로 운전하면 판단력과 조정력이 손상되어 사고 위험이 크게 높아집니다. 항상 술에 취하지 않은 운전자를 지정하거나 대체 교통수단을 이용하십시오.
음주운전은 알코올이나 약물의 영향으로 판단력과 조정력이 손상되어 사고 위험이 크게 높아집니다. 따라서 반드시 대체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으로 반복되는 음주운전 사고에 경찰과 검찰이 엄벌 방침으로 재범의 가능성이 큰 상습 음주운전자의 차량을 압수한다고 합니다.
혈중 알코올농도 0.2% 이상 2년 이상 5년 이하의 징역이나 1천만 원 이상 2천 만안 이하의 벌금
혈중 알코올 농도 0.08% 이상 0.2% 미만 1년 이상 2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 원 이상 1천만 원 이하의 벌금
혈중 알코올 농도 0.03% 이상 0.08% 미만 1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 만원 이하의 벌금
8. 방향 지시등 미점등
방향 지시등을 사용하지 않으면 다른 운전자와 보행자들이 혼란스러워하며, 오해와 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방향 지시등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향 지시등은 차량을 운전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방향 지시등을 사용하면 운전자의 의도를 다른 운전자와 보행자들에게 알리게 되어, 교통 흐름을 원활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방향 지시등을 사용하지 않으면 다른 운전자들은 우리의 의도를 알 수 없으므로 오해와 사고를 유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승용차 기준
과태료 4만 원, 범칙금 3만 원
이 글을 마치며
나쁜 운전 습관을 고치는 것은 도로 안전을 강화하고 사고를 예방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주의를 기울이고 정중하며 책임감 있게 행동함으로써 우리는 모두를 위해 도로를 더욱 안전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다른 좋은 내용글 보러 가기>
2023.08.20 - [자동차] - 엔진제어장치(ECU)및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의 통합 개선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출가스 색상만 봐도 자동차 상태 확인할수 있다. (4) | 2023.09.05 |
---|---|
자동차 검사 세부사항 및 중요한 이유 (1) | 2023.09.04 |
엔진제어장치(ECU)및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의 통합 개선 (2) | 2023.08.20 |
오일 교환 자동차 정비의 필수 요소 (1) | 2023.08.12 |
자동차 생명선 오일 필터의 중요성 (1) | 2023.08.11 |
댓글